산행기,트래킹

♣ 테마(계곡) 산행:충북 괴산군 일원 "갈모봉+선유9곡" (2014.08.10:일)

아우디1 2014. 8. 10. 22:18

"갈모봉(570m)" 은 작은군자산에서 옥녀봉으로 이어지는 능선상의 675m 봉에서 남쪽으로 뻗어 내린 지능선상 최고봉이다. 갈모봉 동남쪽 아래는 장성봉에서 발원한 계류가 흐르는 선유동계곡이 유명하다. 일명 선유구곡(仙遊九曲)으로 불리는 이 계곡은 절경을 이루는 아홉 개의 명소들이 하나같이 희고 반들반들한 화강암으로 되어 있어 경치가 더욱 돋보인다.갈모봉은 온 산이 온통 기암괴석으로 이루어져 있어, 산행 코스마다 산의 경관이 새롭게 다가오며 그런 새로움에 취해 힘든 줄 모르고 산행 할 수 있는 곳이다. 

"선유동 계곡 9곡" 괴산군 송면에서 동북쪽으로 1∼2km에 걸쳐 있는 계곡이다. 조선시대 퇴계 이황이 7송정(현 송면리 송정부락)에 있는 함평 이씨댁을 찾아갔다가 산과 물, 바위, 노송 등이 잘 어우러진 절묘한 경치에 반하여, 9달을 돌아다니며 9곡의 이름을 지어 새겼다 한다. 긴 세월이 지나는 동안 글자는 없어졌지만 절경은 여전하다. 신선이 내려와 노닐던 곳이라는 선유동문을 비롯해 경천벽, 학소암, 연단로, 와룡폭, 난가대, 기국암, 구암, 은선암9곡 형성하고 있다.

* 제1곡<선유동문>:선유동문은 백척이 넘는 높은 바위에 새새마다 여러 구멍이 방을 이루고 있다.
* 제2곡<경천벽>:절벽의 높이가 수백척이며 바위층이 첩첩을 이루어 하늘의 지붕인 듯 길게 뻗어 아름다운 자태를 뽐낸다.
* 제3곡<학소암>:기암절벽이 하늘로 치솟아 그 사이로 소나무가 조밀하게 들어서 있다. 푸른 학이 둥지를 틀었다고 한다.
* 제4곡<연단로>:연단로는 위가 평평하고 가운데가 절구처럼 패어 있는데, 신선들이 이곳에서 금단을 만들어 먹고 장수하였다고 전한다.
* 제5곡<와룡폭>:용이 물을 내뿜는 듯이 쏟아내는 물소리가 벼락치듯하고 흩어지는 물은 안개를 이루어 장관이다.
* 제6곡<난가대>:옛날 나뭇꾼이 나무를 하러 가다가, 바위 위에서 신선들이 바둑두며 노니는 것을 구경하는 동안 도끼자루가 썩어 없어졌다 하여 난가대(爛柯擡)라 한다.
* 제7곡<기국암>:바위가 평평한 바둑판 모양으로 신선들이 바둑을 두고 있어 나뭇꾼이 구경하다 집으로 돌아와 보니 5대손이 살고 있더라는 전설이 있다.
* 제8곡<구암>:바위 생김이 마치 큰 거북이가 머리를 들어 숨을 쉬는 듯하여 구암(龜岩)이라 하며, 겉은 여러 조각으로 갈라지고 등과 배가 꿈틀거리는 듯하다.
* 제9곡<은선암>:두개의 바위가 양쪽으로 서 있으며 그 사이로 10여명이 들어갈 수 있을 만큼 넓다. 옛날에는 통소를 불며 달을 희롱하던 신선이 이곳에 머물렀다 하여 은선암이라 한다.

 

 

☞ 산행일시 : 2014. 08. 10 (일) : 울산 "뚜벅이 산악회" 同行

☞ 산행지 : 충북 괴산군 일원 " 갈모봉(570m) + 선유 9곡/선유동 계곡 "

☞ 산행코스 : 주차장 - 필형제 바위 - 바위 전망대 - 갈모봉 - 비행기 바위 - 모녀 바위 - 선유구곡/선유동 계곡 - 주차장    

☞ 산행시간 : 4.82km / 4:34분 소요 (점심,휴식,알탕시간 포함)  

☞ 날씨 : 태풍의 간접 영향으로 맑고 시원한 날씨에 산행 하기 최적 이였슴.

 

      ▲ 또 하나의 명산 "갈모봉" 정상석에서 ....

        ▲▼ 오늘의 산행 코스 개념도....

           ▲ 오늘의 산행 총 정보.... (알탕 시간 포함)                                                        

      ▲ 산행 들,날머리 "돌목재 매표소 주차장" .... (11:30분 출발)

      ▲ 산악회 회원들과 단체 사진 한컷  ....

      ▲▼ 계곡 돌다리를 건너고  ...

       ▲ 산 능선에서 바라 본 들머리 주차장  ....

      ▲▼ 함께한 산우님들과 "갈모봉" 정상석에서 ...

        ▲ 갈모봉 정상에서의 山上의 만찬 점심 해결  .....                                     

     ▲ 갈모봉 정상 등정후 BACK 하여 우측으로 行, 갈림길 주의  ....

      ▲▼ 기암 괴석들.... (제각기 이름이 있다는데)

    ▲ 하산길에서 바라 본 "갈모봉" 봉우리  ...

      ▲ 하산길 능선에서 바라 본 "선유 계곡" ....

      ▲▼ "선유 구곡"에서 물놀이(알탕)를 하고  ...

       ▲▼ 선유 1곡의 "선유동문"  .....

     ▲ 오늘 산행 마무리 들,날머리 "주차장" ..... (15:30분 도착)

     ▲ 산행후의 꿀맛 같은 하산주  ....

 

좋은 생각

- 누군가 해야 할 일이면 내가 하고
    - 내가 해야 할 일이면 최선을 다하고
    - 어차피 해야 할 일이면 기쁘게 하고

 - 언젠가 해야 할 일이면 지금 하자.

 

▣ "山" 은 구름을 탓 하지 않는다....!!!

728x9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