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천사대교" 는 전남 신안군에 있는 압해읍의 압해도와 암태면의 암태도를 연결되었다.이 다리가 완공되어 신안군 비금도, 도초도,하의도,신의도,장산도, 안좌도, 팔금도, 암태도, 자은도 9개면 섬들이 다이아몬드(◇)모양으로 펼쳐진 일명 '다이아몬드제도' 를 연결하는 최단거리 육상 교통망이 완성 되었다.천사대교는 총 길이 7.22km,왕복 2차로로 사장교와 현수교 형식이 공존하는 국내 유일의 교량으로 우리나라 4번째 규모의 장대교량 입니다. 암태도 측 사장교 길이는 1004m 이고, 주탑 높이 195m로 세계 최대 고저주탑 사장교이며 압해도측 현수교는 세계 최초 해협을 횡단하는 다경간 현수교로 세계의 다리의 역사를 새로 쓴 기념비적인 교량이라 할 수 있습니다.
♣ "암태도" 는 전도 신안군 암태면에 딸린 섬으로 목포시에서 서쪽으로 약 25㎞ 떨어져 있다.주위에는 추포도·당사도·초란도·진목도 등의 부속섬이 있으며, 섬의 남쪽과 북서쪽에는 팔금도와 자은도가 각각 마주하고 있다. 원래는 3개의 섬으로 분리되어 있었으나 토사의 퇴적으로 하나의 섬으로 연륙되었다.'돌이 많이 흩어져 있고 바위가 병풍처럼 둘러 싸여져 있다'하여 '암태도'라는 이름이 붙었다. 약 600년 전 최씨가 처음으로 들어와 살았다고 한다.
♣ "승봉산(355.5m)" 은 암태도 서쪽에 솟은 최고봉으로 큰봉산(223m)·박달산(197m)·추봉(159m) 등이 솟아 있다. 암태도 사람들이 '되봉산' 이라 부르는 승봉산에 재미나는 전설이 전해 내려온다.아득한 옛날 태고때 천지가 생성되던 그 때에 '자은' 과 '암태땅'이 모두 물 속에 잠겨 있었습니다. 이때 한 말(斗,두) 가량의 땅 덩어리가 솟아 있었다가 세월이 흘러 점점 바닷물이 줄고 육지가 형성돼 높은 산을 이루어 두봉산이 되고, 바로 옆 암태도에는 두봉산보다 조금 작은 한 되(升,승) 가량의 승봉산이 되었다고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