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6 9

♣ 내 고향(합천군)근교산:경북 고령군 쌍림면 일원 "좌랑봉+삼각점봉/용담봉+너릿골산" (2024.06.28:금)

♣ "좌랑봉(305.5m)" 은 경상북도 고령군 쌍림면 신곡리에 위치한 산으로 동쪽으로 만산·안산과 연결되며, 남쪽으로 너릿골산·장등재와 이어진다. 좌랑봉이 위치한 신곡리에는 대가야 시대의 고분들이 있다. 좌랑봉을 사이에 두고 서쪽에는 33번 국도가, 동쪽에는 907번 지방도가 남북으로 통과한다. '좌랑산' 이라는 이름은 '이곳에 좌랑(佐郞)을 지낸 신유한(申維翰, 1681~?)의 묘가 있어서 붙여진 것' 이라 한다. ■ 산행 일시 : 2024. 06. 28 (금) / 나 홀로 (고향에 어머님 일 도와 주고 歸蔚 하면서)■ 산행지 : 경북 고령군 쌍림면 "좌랑봉(305.5m) + 삼각점봉(309m) + 너릿골산(278m)"■ 산행 코스 : 신곡2리 마을회관 - 입석 - 임도 입구 - 임도 - 능선/삼거리..

산행기,트레킹 2024.06.28

♣ 명산 순례 산행:전북 익산시 일원 "미륵산+사자암+미륵사지/둘레길" (2024.06.23:일)

♣ "미륵산(430.2m)" 은 전라북도 익산시의 금마면 신룡리와 삼기면 연동리 경계에 있는 산으로 옛날에는 이산의 동쪽에 이어져 있는 높이 350m 정도의 낮은 산봉까지를 포함하여 용화산이라 불렀으나 지금은 구분하여 미륵사지가 있는 북쪽은 미륵산이라 하고 나머지 지역은 용화산이라 하고 있다. 미륵이나 용화는 모두 미륵신앙과 관련이 있는 명칭으로써, 원래는 용화산이라 하던 것이 미륵사가 지어지면서 그 주변에 있는 산만 미륵산이라 칭한 것이라 보인다. 미륵산 정상에서 동쪽으로 내려가면 익산 미륵산성이 있다. 일부 복원된 익산 미륵산성을 통하여 그 큰 규모를 짐작할 수 있으며, 이 외에도 미륵산에서는 큰 홈이 패인 등장암과 4m의 높이에 구멍이 난 투구바위 등도 관찰할 수 있다. 또한 익산 미륵산성 주변에 ..

산행기,트레킹 2024.06.24

♣ 명산 순례 산행:충북 괴산군,경북 문경시 일원 "투구봉+막장봉+장성봉" (2024.06.20:목)

♣"막장봉(887m)"은 충청북도 괴산군의 칠성면 쌍곡리와 경상북도 문경시 가은읍의 경계에 있으며 서쪽으로 문경시 장성봉(875m)과 연결되어 속리산 국립 공원에 속한다. 지명은 '이 산의 정상부로 이어지는 시묘살이 계곡이 협곡을 이뤄 광산의 갱도처럼 생겼는데, 그 마지막에 있는 봉우리' 라 해서 붙여졌다고 한다. 괴산군이 꼽은 괴산 명산 35 중의 하나이다. ♣"장성봉(915.3m)"은 경상북도 문경시 가은읍, 충청북도 괴산군 청천면에 걸쳐 있는 산으로  산이름은 ‘긴 성’ 이라는 뜻이며, 멀리서 보면 암봉(巖峰)처럼 보인다. 문경새재에서 속리산 쪽으로 이어지는 백두대간의 줄기를 가은읍 서쪽에서 떠받치고 있다. 정상 부근은 2개의 봉우리로 이루어져 있는데 북쪽 봉우리가 정상이다. 정상에서는 서남쪽으로 ..

산행기,트레킹 2024.06.21

♣ 테마(출렁 다리) & 미답지 산행:충북 진천군 일원 "먹뱅이산+초평호/미르309 출렁 다리+농다리" (2024.06.18:화)

♣ "농다리" 는 충청북도 진천군 문백면에 위치한 옛 돌다리이다. 천년이 넘은 다리로 대한민국에서 가장 오래된 돌다리이다. 생김새가 특이하다. 사력 암질의 붉은 돌을 쌓아서 만들어진 다리로, 28칸의 교각이다. 지방유형문화재로서 길이는 93.6m, 폭 3.6m, 교각 1.2m 정도이며, 교각 사이의 내폭은 80cm 내외이다. 석회 등을 바르지 않고 그대로 쌓았는데도 견고하며 장마가 져도 유실됨이 없이 원형을 유지하고 있다. 이 다리는 고려 초엽 시대의 권신, 임 장군이 놓았다는 돌다리로 규모도 크고 축조술도 특이하다. 정자, 산책로, 초평저수지까지 연결된 수변데크 등이 조성되어 새로운 관광명소로 자리 잡았으며, 신비로운 다리 모양과 주변 풍경이 잘 어우러져 드라마 촬영지로도 등장한다.   ♣ "먹뱅이산..

산행기,트레킹 2024.06.19

♣ 도심속 근교 산행:울산시 북구 일원 "무제산/봉+동대산/큰재+파군산" (2024.06.17:월)

♣ "무제산(봉)" 은 '가뭄이 들면 무룡산 산신에게 비를 내려 달라는 무우제(舞雩祭)를 지내던 곳' 이라 한다. ♣ "동대산/큰재(447m)" 는  울산광역시의 북구 매곡동(梅谷洞)·호계동(虎溪洞)·대안동(大安洞)에 걸쳐 있는 산으로 울산읍치의 동쪽에 있는 큰 산에서 유래한 지명이다. 『신증동국여지승람』(울산)에 "동대산(東大山)은 고을 동쪽 25리에 있다. 효성점(曉星岾)은 동대산의 남쪽 지류이다. 남목천(南木川)은 고을 동쪽 30리에 있으며 물 근원은 동대산(東大山)에서 나왔고, 파련암포(波連巖浦)와 합해서 바다로 유입한다. 열암사(裂巖寺)는 동대산 남쪽에 있다. 백련암(白蓮菴)은 동대산 서쪽에 있다."라는 기록에서 계속 지명이 등장한다. 『대동여지도』에는 무리롱산(無里籠山)에서 남쪽으로 뻗은 줄기..

산행기,트레킹 2024.06.17

♣ 명산 순례 산행:전북 진안군,장수군 일원 "데미샘/천상데미봉=깃대봉+삿갓봉+선각산" (2024.06.12:수)

♣ "데미샘" 은 전북 진안군 백운면 신암리 원신암 마을 상추막이골에 있으며 금강의 발원지와 이웃하고 전체적으로 역태극 형태를 취하고 있다. 3개도 10개 시·군에 걸쳐 218.6㎞를 흐르는 우리나라에서 4번째로 긴 강인 섬진강의 발원지이다. ‘데미’ 라는 말은 ‘더미[봉우리]’의 전라도 사투리로, 섬진강에서 ‘천상으로 올라가는 봉우리’ 란 뜻으로 ‘천상데미’ 라 불렸다. '샘이 천상데미에 있다' 하여 '데미샘' 이라고 이름을 지었다고 한다. ♣ " 천상데미봉/깃대봉(1,100m)" 은 전북 진안군 백운면과 장수군 장수읍 경계에 위치하는 봉우리로 '깃대봉' 이라고 하며 호남정맥에 위치 하고 있으며 남쪽으로 '팔공산' 서북쪽으로는 '선각산' 이 이어져 있다. 조망이 매우 우수하며 산의 서북 사면에는 '섬진..

산행기,트레킹 2024.06.12

♣ 내고향 근교 명산 산행:경남 의령군,합천군 일원 "국사봉+지파산" (2024.06.10:월)

♣ "국사봉(688m)" 은 경상남도 의령군의 봉수면과 합천군 대양면의 경계에 있고, 미타산, 천황산과 북쪽으로 이어진다. 봉수면 서암리의 진산이며, 신반천을 경계로 만지산과 마주하고 있다. 지명은 이 산에 조선시대 임금이 지방관속을 시켜 명산대천(名山大川) 서낭신에게 제를 지냈던 국사당(國師堂)이 있었던 것에서 유래한다고 한다. 국사봉은 만지산과 마주하고 있어 다음과 같은 전설이 전해진다. 국사봉 장수와 만지산 장수가 힘자랑을 하면서 큰 바위를 서로 던지다가 떨어져 봉수면 서암(西岩) 마을에 꽂혔다고 한다. 그 후 두 장수는 바위 던지는 장난을 중단하였으며, 그때 국사봉 장수가 만지산 장수로부터 받은 바위를 되돌려주지 못하고 산꼭대기에 세워 놓은 것이 지금의 국사봉 정상이 되었고, 국사봉이 만지산보다 ..

산행기,트레킹 2024.06.10

♣ 명품(둘레길)트레킹:경남 하동군 일원 "지리산 둘레길 15코스/원부춘 마을~가탄 마을" (2024.06.02:일)

◐ "지리산 둘레길" 은 지리산 둘레를 환형으로 연결하는 장거리 도보 길로 3개 도[전라북도·전라남도·경상남도], 5개 시군[남원시·구례군·하동군·산청군·함양군], 20개 읍면, 120여 개 마을에 걸쳐 있는 장거리 도보 길을 말한다. 2007년 1월 설립된 ‘숲길’에서 조사와 정비를 통해 지리산 주변의 옛길과 고갯길, 숲길, 강변길, 논둑길, 농로길, 마을길 등을 연결하여 만들어 낸 도보 여행 코스이다. 2004년 지리산 생명 평화 탁발 순례단이 지리산을 한 바퀴 도는 ‘지리산 순례길’을 만들자고 제안하였다. 이후 2007년 산림청 녹색 사업단 시민 단체 공모 사업인 환 지리산 트레일 조성 사업으로 선정되면서 지리산 둘레길 조성이 확정되었다. 지리산 둘레길은 가능한 원래 있던 길을 그대로 보존하면서 도..

지리산 둘레길 2024.06.02

♣ 울 큰,작은 손주의 모습들 : (2024.06月 ~ 中)

※ 서울에 있는 "울 큰,작은 손주" 의 성장 모습을 며느리가 틈틈히 카톡으로 보내     오는 사진을 보니 넘~귀엽고 예쁘서 담아 본다... (2024.06月 中 ~)                                                                     ☞ 좋은 생각                                                  - 누군가 해야 할 일이면 내가 하고                                                  - 내가 해야 할 일이면 최선을 다하고                                                  - 어차피 해야 할 일이면 기쁘게 하고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