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지리산 둘레길" 은 지리산 둘레를 환형으로 연결하는 장거리 도보 길로 3개 도[전라북도·전라남도·경상남도], 5개 시군[남원시·구례군·하동군·산청군·함양군], 20개 읍면, 120여 개 마을에 걸쳐 있는 장거리 도보 길을 말한다. 2007년 1월 설립된 ‘숲길’에서 조사와 정비를 통해 지리산 주변의 옛길과 고갯길, 숲길, 강변길, 논둑길, 농로길, 마을길 등을 연결하여 만들어 낸 도보 여행 코스이다. 2004년 지리산 생명 평화 탁발 순례단이 지리산을 한 바퀴 도는 ‘지리산 순례길’을 만들자고 제안하였다. 이후 2007년 산림청 녹색 사업단 시민 단체 공모 사업인 환 지리산 트레일 조성 사업으로 선정되면서 지리산 둘레길 조성이 확정되었다. 지리산 둘레길은 가능한 원래 있던 길을 그대로 보존하면서 도보 여행에 적합하게 구간을 정하고 길을 정비하는 식으로 마련되었다. 2016년 7월 현재 지리산 둘레길은 순환로를 포함한 총 285㎞에 걸쳐 주천-운봉, 운봉-인월, 인월-금계, 금계-동강, 동강-수철, 수철-성심원, 성심원-어천-운리, 운리-덕산, 덕산-위태, 위태-하동호, 하동호-삼화실, 삼화실-대축, 하동읍-서당, 대축-원부춘, 원부춘-가탄, 가탄-송정, 목아재-당재, 송정-오미, 오미-난동, 오미-방광, 방광-산동, 산동-주천의 22구간을 운영하고 있다.
♣ "지리산 둘레길/14코스" 는 경상남도 하동군 악양면 측지리 대축 마을과 화개면 부춘리 원부춘 마을을 잇는 8.5km의 지리산 둘레길. 악양천 강둑으로 이어지는 길이다. 길 중간에 만나는 서어나무숲과 섬진강이 아름답다. 악양의 평사리 들판과 마을길에 보이는 과실(매실, 감, 배등)수가 고향에 온 듯 편안하다. 축지교에서 입석마을로 가는 길은 두 갈래다. 평사리 들판을 거쳐 가는 길과 강둑길을 걷는 길로 나눠진다. 어느 길을 선택해도 악양 들녘의 넉넉함을 품고 간다. 형제봉 능선을 지나 숲속길을 걷다가 고개를 들면 저 멀리 구례읍이 아득하고 섬진강과 백운산자락을 벗삼아 걷는 길이 마냥 즐겁다.
■ 트레킹 일시 : 2024. 05. 05 (일) / 울산 "어울림 산악회" 同行
■ 트레킹지 : 경남 하동군 일원 "지리산 둘레길 / 14코스 (대축 마을 ~ 원부춘 마을)"
■ 트레킹 코스 : 대축 마을/이정표 - 축지교 - 부부송(松) - 평사리/동정호 - 대촌 마을
- 입석 마을 - 윗재 - 구름다리(왕복) - 원부춘 마을/이정표
■ 트레킹 시간 : 8.94km / 3:01분 소요 (점심 널널히,휴식 유유자적하게)
■ 날씨 : 종일 굵은 빗줄기가 쏱아지는 우중 산행으로 트레킹 하기에 아주 힘들었슴.
▲ 오늘의 지리산 둘레길 14코스/섬진강을 배경으로 ......
▲▼ "지리산 둘레길" 전체 상세도 & 구간별 개념도 .....
▲ 오늘의 트레킹 14코스 안내 개념도 .....
▲▼ 오늘의 14코스 트레킹 트랭글 궤적도 & 총 정보 ....
▲▼ 오늘의 지리산 둘레길 14코스/시작점 "대축 마을" 입구 이정석에서 ....
▲▼ 시작점 "지리산 둘레길 이정표" 에서 인증샷을 남기고 ... (12:00시 출발)
▲ "축지교" 를 건너고 ......
▲ "악양 들판/보리밭" .......
▲▼ "하동/동정호" 를 한바퀴 둘러 보고 ......
▲▼ 하동 "동정호/포토존 전망대" ......
▲ "빨간색/화살표" 방향으로 계속 行路 .......
▲ 行路변의 조형물 ......
▲ "대촌 마을/입구" .......
▲▼ "대촌 마을/부부송" 이련가? ......
▲ "대촌 마을/경로당" 을 지나고 .......
▲ "하동 /대봉감" 단지를 지나고 ......
▲ 마을 어귀의 담벼락에 핀 "독일 붓꽃 & 작약꽃" .....
▲ 마을 당산 수호신 나무인가 ? ......
▲▼ 산길 行路의 기암 ......
▲▼ "윗재" 이정목에서 ......
▲▼ 굵은 빗줄기에 계곡물이 불어 나고 .......
▲ 돌계단 숲길 行路 ......
▲▼ 기암들 ......
▲ 눈 정화의 "바위 이끼" .....
▲ 불어난 계곡물을 건너고 ......
▲ 대나무 숲길을 지나고 ......
▲ 넓적한 간이 쉼터 .....
▲▼ 마을길 합류/포장 도로를 따라 行路 ......
▲ 버섯 바위 .......
▲ 금낭화 .......
▲ 오늘의 둘레길 날머리 "원부춘 마을" .......
▲ "원부춘 마을/주차장" ......
▲▼ 오늘의 지리산 둘레길 14코스 종점 "원부춘 마을/경로당" ... (15:01분 도착)
▲▼ 차량 이동하여 주변의 "화개 장터" 탐방 .......
▲▼ "화개 장터" 內 맛집에서 "하산주 & 식사(참게탕)" 後 歸蔚 .....
☞ 좋은 생각
- 누군가 해야 할 일이면 내가 하고
- 내가 해야 할 일이면 최선을 다하고
- 어차피 해야 할 일이면 기쁘게 하고
- 언젠가 해야 할 일이면 지금 하자.